02.재즈 연습 - 왼손 보이싱 LHV (Full Voicing)
왼손 풀보이싱을 보겠습니다.
아래 음악은 이런식으로 보이싱을 잡으면 된다는 "예"로 너무도 유명한 Autumn Leaves라는 곡으로 녹음한겁니다... 너무 유명한 것이라 좀 부담도 되고....
여기서 파랑 색깔로 써진 숫자는 보이싱 숫자 입니다.
1. Major & minor
2-5-1 양손 보이싱을 보셨던 것 처럼 왼손도 음들을 쌓는 순서가 있습니다.
그런데, 빌에반스부터 왼손보이싱에 root(근음)을 생략을 하게 되어서, 일단 근음은 제외하게 됩니다.
그것 외에는 2-5-1보이싱과 같습니다.
2-5-1에서 1음 다음에 3,7음이 오는 것을 기억하시죠?
왼손도 마찬가지로 root는 생략하기로 했으니깐 제일 밑에 3음과 7음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위로 3개의 음을 쌓는거죠.
그러면 3음이 밑으로 올 경우와 7음이 밑으로 오는 경우로, 2가지의 모습이 생깁니다.
3-5-7-9
7-9-3-5
이렇게 2가지 형태가 나오게 됩니다.
2. Dominant
Dominant에서 13음이 들어가는 것과 텐션변화가 있는 것을 기억하시나요?
그래서 2가지의 기본 보이싱이 있습니다.
a. 13보이싱
이 경우에는 5자리 대신에 13음이 들어가게 됩니다.
3-13-7-9
7-9-3-13
b. b9보이싱
이건 13음이 들어가지 않는, 기본 3-5-7-9-에서 b9로 텐션변화를 준 형태입니다.
3-5-7-b9
7-b9-3-5
도미난트에선 꼭 이 2가지의 보이싱을 기본으로 익히고 계셔야 합니다.
3. Minor b5 (half diminish)
minor 2-5-1에서 2가 b5되는 마이너 코드였죠?
실제 곡에서도 minb5 코드가 참 많이 나오는데요, 왼손보이싱은 그냥 마이너 코드와 같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다른점은 텐션 9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9대신 1을 사용하게 됩니다.
3-5-7-1
7-1-3-5
4. Altered
minor 2-5-1에서 2가 b5되는 마이너 코드를 썼듯이 도미난트인 5에서도 alt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죠? 그 alt 보이싱을 잡는 것은 2-5-1 양손 보이싱과 같은데요...
왼손 보이싱이 되는 가이드톤인 3, 7에 #9와 b13을 추가하면 됩니다.
3-b13-7-#9
7-#9-3-b13
====================================================================================================
올려놓은 파일은 Autumn Leaves 악보와 그에 적용되는 왼손 Full Voicing입니다.
13마디에서 B7(b5)를 저는 B7alt로 변경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악보를 잘 보시면 음악이 계속 2-5-1구조로 이어진다는 것이 볼 수 있으니 2-5-1진행을 익히는것에도 굉장히 좋은 연습곡이 될겁니다.
그런 요소들을 같이 생각해 나가시면서 연습한다면 더 좋을것 같네요.
다음장에서는 컴핑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