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재즈 피아노 - 투파이브원 적용 <Misty>
앞에서 배워본 투파이브원을 가지고 곡 안에서 보이싱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 첨부된 악보들을 먼저 받아보신 다음에 같이 설명을 읽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투파이브원
첫 연습 시작은 간단합니다.
Misty악보에 나와있는 코드네임을 251보이싱에서 연습했던 모양 그대로 적용시키면됩니다.
그런데 아마도 고민이 생길 수 있는 것이 "251에서 A type과 B type 2가지가 있었기에 어떤 타입으로 적용시켜야 해야하나" 일겁니다.
먼저 A type대로 쭉 해봅니다.
그다음 B type을 중간 중간에 변경해서 넣어봅니다.
물론 이와 반대로 할 수 있겠죠? (먼저 B type 그리고 A type 중간에 넣기)
제가 만들어 올린 보이싱은 저의 생각이기 때문에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고요,
보이싱 A와 B를 이런식으로 선택해서 사용하였다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것 같네요.
연습은 다음 과정을 위해서 충분히 많이 하셔야 합니다.
2. 투파이브원 위에 멜로디 얹기
연습했던 투파이브원 보이싱 위에 이제 멜로디를 넣는겁니다.
그런데 어떻게 멜로디를 넣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방법은 매우 단순하게 연습했던 투파이브원 보이싱에서 멜로디가 겹치는 윗 노트는 뺀 나머지 노트와 멜로디를 치는겁니다.
물론 말로 설명 드리는것 보다 역시 악보로 설명하는 것이 더 좋으니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ㅎㅎ
그림을 보시면 빨강으로 그려진 음표가 투파이브원 보이싱입니다.
검정으로 그려진 멜로디 위로는 빨강 투파이브원 보이싱이 지워진것이 보이시죠?
예를들어 첫마디의 경우 투파이브원 보이싱의 가장 높은 음표인 "파"가 멜로디인 "레"보다 높음으로 생략되었습니다.
2마디의 두번째 Eb7같은 경우는 보이싱의 가장 높은 음과 멜로디가 같은 음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대로 짚으면서 연주하게 되는 것이고요.
이런식으로 투파이브원 보이싱을 기억하면서 멜로디와 함께 연습합니다.
3. 보이싱 채우기
이제 보이싱 사이 사이에 빈 공간을 왼손은 코드톤으로 오른손은 코드톤과 텐션으로 채워줍니다.
예를들어 왼손에서 1음과 7음을 짚었을경우 채울수 있는 코드톤은 3음과 5음이 있습니다.
3음과 5음 둘다 채울 수 있고 또는 둘중 하나만 채워도 되죠.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왼손에 4음이 들어가게 되면 너무 두껍게 소리가 나기 때문에 가능한 2음 또는 3음안에서 짚는 것을 추천합니다. (왼손 컴핑을 할 때에는 예외!)
그림을 보시면 초록색으로 된 음들이이 투파이브원 보이싱에서 그 사이들을 채워넣은 음들입니다.
이렇게 해서 좀더 두터원 화성감과 보이싱감을 살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제가 올린악보도 단순히 참고용으로 자신이 원하는 소리에 따라 음들을 채우시면 됩니다.
4. 정리
정리하겠습니다.
1> 코드만 가지고 먼저 투파이브원 보이싱에따라 연습니다.
이때 A type과 B type 하나씩만 먼저 연습한후, 익숙해지면 다른 type을 사이사이에 넣어서 연습니다.
2> 투파이브원 보이싱에서 멜로디를 넣는다.
멜로디보다 높은 투파이브원 보이싱음은 과감히 삭제!
3> 투파이브원 보이싱 사이에 빈공간을 왼손은 코드톤으로, 오른속은 코드톤 또는 텐션으로 채워 넣는다.
가능하면 왼손은 2음 또는 3음만 짚는 것으로 한다.
또다른 연습곡으로 Moon River도 같이 올려 놓았습니다.
첨부한 악보들 중에 직접 보이싱을 그려보시라고 오선지가 빈 악보도 (파일명 exercice) 같이 올렸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직접 하나씩 그려나가면서 연습해보세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고스럽겠지만 분명히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연주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다음장에서는 투파이브원의 텐션변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Misty>
Misty - 251 et mélodie.pdf
Misty - voicing complet et mélodie.pdf
<Moon Ri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