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피아노/문법 연습

08.재즈 피아노 - 투파이브원 텐션 적용 <젓가락 행진곡>

CK Cecil 2018. 3. 4. 06:17

이번에도 "투-파이브-원"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건데요, 가장 무난하고 또 많이 알려진 젓가락 행진곡을 가지고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젓가락행진곡 재즈버젼 악보를 가지고 있죠? 쉽게 인터넷에서도 구할 수 있고.

그만큼 쉽게 접근할 수 있는만큼 (듣기, 연주하기, 듀엣하기 기타등등) 공부하기에도 좋은 곡이라고 행각합니다.

 

 


A. 기본 도미넌트 - 토닉 & 도미넌트

가장 먼저 오리지널 젓가락 행진곡 음악은 이렇게 되죠?
이건 순수히 1도와 5도 다시말해 토닉과 도미넌트만을 가지고 음악이 만들어진 경우죠.
그래서, 너무 당연하지만, C major 음악이니 G7코드와 C코드만 가지고 연주하게 됩니다.


 


B. 2-5-1 적용 (악보 1. Baguette sur 251)


이제 여기에 2-5-1을 그대로 적용시켜보께요.
먼저 마디 수를 정확히 보세요.
음악 구조가 2마디+2마디+4 이렇게 되어있죠?

처음 2마디는 C major의 2-5-1
다음 2마디는 D major의 2-5-1
다음 4마디는 C major의 2-5-1

그리고 처음 총 4마디는 2-5-1에서 원을 생략한 경우구요.
이렇게 해서 총 8마디가 계속 반복하게됩니다.

 

 

 

C. 텐션 적용 (악보 2. Baguette sur tension)


그리고 여기서 앞장에서 보았던 텐션의 변화를 줍니다.
여기에서 텐션의 변화를 줄수  있는 도미넌트는 G7과 A7 이렇게 둘이 있죠?

2번째 마디의 텐션 변화는 #11 (도#)
4번째 마디 텐션 변화는 b9 (시b)

 

 

D. 리듬 넣기 (악보 3. Baguette sur tension et rythme)

그냥 이대로만 치나니 뭔가 허전해요.
그래서 다른거 변하는 거 없이 적당한 리듬만 넣어서 음악을 만들면 좀더 재미있게 나오게 되요.

 

 

 

F. 마무리
위에 듀오로 만든건 가능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최대한 단순히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드럼하고 베이스하고 같이 연주를 한다는 가정에서 왼손 컴핑도 넣고 솔로도 넣고 이것 저것 넣어서 연주하면 되는거죠. 이부분은 계속 앞으로 이야기 할 내용이니 차근차근 꾸준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장에서는 투파이브원을 변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1. Baguette sur 251.pdf

2. Baguette sur tension.pdf

3. Baguette sur tension et rythm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