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피아노/손가락 연습

06.재즈 연습 - 어프로치 노트 Approach Note

CK Cecil 2018. 12. 30. 01:39

솔로 연주를 할 때 매우 유용한 기술 중 하나인 어프로치 노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첨부한 악보를 가지고 이야기를 이어나가겠습니다.

 

 

 

1. 어프로치 노트

타겟 노트를 놓고 그 앞에 꾸며주는 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꾸며주는 음, 곧 어프로치 노트는 1음에서 2,3음까지 사용 할 수 있고요.

(물론 정답은 없기에 상황과 연주자의 생각에 따라 여럿 만들 수 있겠죠?)

이 어프로치 노트는 타겟 노트 기준으로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아래서 위로 진행하는 2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타겟 노트(T) "솔"을 놓고 본다면 가지고 그 앞에 음들을 아래 그림과 같이 꾸며줄 수 있습니다.

장2도와 단2도와 상관없이 이렇게 위/아래 양방향으로 꾸며서 사용하면 됩니다.

꾸밀수 있는 어프로치 노트의 종류는 첨부한 악보에 나온 그대로 입니다.

응용한다면 좀더 만들어 낼 수도 있겠죠?

 

 

 

2. 리듬 응용

어프로치 노트를 정박에 놓여서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리듬을 반박자 뒤로 (그림 rythme altéré1) 미루거나, 반박자 앞으로 (그림 rythme altéré2) 놓아 싱코페이션을 만들어 줌으로서 더욱 리드미컬한 느낌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3. 연습

어프로치 노트 연습을 멜로디와 리듬이 단순한 곡과 함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좋은 연습곡이 될 수 있는 것은 단순한 형태를 가진 동요들이겠죠?

그래서 연습 방법 이해를 위해 동요 "나비야 나비야"를 가지고 예를 들었습니다.

위의 보표가 나비야 멜로디 이구요 아래가 어프로치 노트들을 앞서 소개한 종류별로 하나씩 적용시켜 놓은 것입니다.

빨강으로 표시한 것이 멜로디가 되는 타겟 노트를 알려주는 것이구요.

 

 

 

어프로치 노트라는 것이 그 응용에 따라서 너무 많기때문에 여기서 소개한 기본 형태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방법으로 응용해가면서 연습해보세요.

먼저 한가지 형태로 쭉 어프로치 노트를 사용해서 연습한 후에 다른 형태의 어프로치 노트를 하나 둘씩 썩어 가면서 연습하기를 권합니다. 

 

다음장에서는 워킹베이스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Approach Not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