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피아노/손가락 연습

10.재즈 연습 - 워킹 베이스 Walking Base

CK Cecil 2018. 12. 30. 03:43

워킹 베이스의 중심이 되는 음은 Root와 5음이 됩니다.

그리고 코드간의 순차적 연결을 위해 5음대신 3음을 놓을수도 있습니다.

한마디안에 한 코드로 이루어져서 연습하기에 좋은 Fly me to th moon을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첨부한 악보에서 왼손 베이스 라인은 악보에 기보된 것 보다 한 옥타브를 내려서 연주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베이스라는 악기가 악보를 보고 연주할때 기보한 음보다 한 옥타브가 낮은 소리가 나옵니다.)

 

 

 

1. 2 Feel

4박자 음악에서 1번째와 3번째 박에 놓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한마디안에 2음씩 베이스 리듬이 나오겠죠? 그래서 2 Feel 이라고 부릅니다. 정말 별거 없는 용어....

첫시작은 첫박에 Root를 3번째 박에 5음을 놓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반복되는 절에서는 (17마디), 순차적 연결을 위해 5음을 대신하여 3음을 놓는다는 방법을 적용시켜 첫박에 Root 그리고 3번째 박에 3음을 놓았습니다.

 

 

 

 

2. 2 Feel + Approach Note

2 Feel로 진행하는 중간 중간에 감초넣듯 지난장에서 본 어프로치 노트를 넣어보는 겁니다.

언제 어디서 어프로치 노트를 사용하는지 정답은 없어서 딱히 무어라 말씀은 못드리구요... 단지 음악적 흐름에 크게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사용한다라고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네요.

연습을 꾸준히 쌓아놓다보면 적절한 타이밍을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3. 4 Feel

앞에서 보았던 2 Feel에서 약박에(2,4번째 박자) 음을 채워 한마디에 총 4음이 움직이게 만듭니다.

4 Feel을 움직일때 먼저 2가지 원칙을 가지고 시작하면 됩니다.

 

1. 먼저 코드톤을 사용한다.

첫마디를 예를들면 root와 5음사이에 들어올 수 있는 음은 3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root인 "라"음과 5음인 "미" 사이에 Am7 코드톤 3음인 "도"를 채워놓습니다.

 

2. 2 Feel에서의 음정간격이 좁을때에는 온음 또는 반음으로 순차진행하여 움직인다.

1마디에서 2마디로 넘어갈 때 두 음간의 거리가 "미"와 "레"로 단 한음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첫마디의 Am7의 코드톤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이에 있는 "미b"을 사용함으로서 순찬진행을 만들어 줍니다. (윗그림 1, 2마디)

또 17마디에서 부터는 5음을 대신하여 3음을 사용하였습니다. 만약 그 사이에 코드톤을 사용한다면 음의 움직임이 심하게 하게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견우 코드톤이 아닌, 2번째 음 "시"를 넣어서 두음간을 순찬진행으로 연결시켜 줍니다. 그러면 한결 부드러운 베이스 진행을 만들어 줄 수 있게됩니다.

 

 

4. 4 Feel + Approach Note

2 Feel와 마찬가지로 4 Feel 사이사이에 Approach Note를 넣어줍니다. 

아래 그림은 18, 19마디 예입니다.

 

 

 

5. 솔로 + 워킹 베이스 연주예

솔로라인에 적절히 즉흥 연주를 넣어줘서 연주에 좀더 생동감있게 변화를 주어보았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위의 순서대로 먼저 베이스 라인을 2 Feel 기본부터 시작하여 변화를 하나씩 추가하면서 연습하기 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베이스 라인을 자연스럽게 끌고 나가기 위해 가능하면 순차진행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하여 옥타브로 넘어간다던지 어프로치를 적극 활용해서 좀더 생동감있는 베이스 라인을 만들어 나가면 더욱 좋겠죠.

 

첨부한 MR중에서 드럼만 따로 만든 파일이 있습니다.

혼자 피아노에서 연습해도 좋지만... 드럼비트와 같이 연습하면 좀더 연습에 효율과 흥미를 올릴 수 있을거라 생각하여 올렸으니 솔로로 충분히 연습후 같이 연습해보세요.

연습예도 녹음한것 또한 아래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6. 컴핑 Comping

다른 악기가 솔로 연주를 하고 베이스가 쉬거나 없을때 유용한 연주 방법입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워킹 베이스에서 오른손으로 컴핑을 넣는겁니다.

컴핑을 연주하는 것은 앞에 있는 앞에 3번째 장에 언급했던 왼손 컴핑과 동일합니다.

연습하기 위한 MR로 드럼과 함께 기타소리로 멜로디가 있는 파일도 첨부하였습니다.

받아으시고 제가 위에서 녹음한 것과 같이 연습하시면 연습에 재미가 더 오르겠죠?

 

 

 

워킹 베이스가 본의 아니게 내용이 좀 많이 나왔는데요, 순차적으로 이야기를 해야 하다보니 어쩔 수 없게 되었네요. 바로 밑에 여기의 모든 악보와 반주 MR파일 첨부되어 있구요, 직접 악보에 베이스 라인을 그려보고 연습해 보시라고 연습 악보도 올려놓았습니다.

다음장에서는 251 Lick 연습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Fly me to the moon MR.zip

 

Fly me to the moon - 2 feel.pdf

Fly me to the moon - 4 feel.pdf

Fly me to the moon - comping.pdf

Fly me to the moon - exercice comping.pdf

Fly me to the moon - exercice.pdf

Fly me to the moon Solo par CK Ceci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