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재즈 피아노 - Upper Structure 적용 <Amazing Grace>
Amaing Grace를 재즈 식으로 보이싱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난 장에서 살펴보았던 upper structure와 함께 4th chord를 Amazing Grace에 적용을 시킨 예 입니다.
악보는 아래에 첨부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같이 읽어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2 마디
텐션 9, #11, 13 으로 이루어진 US Ⅱ 를 사용하였습니다.
D코드와 같은 보이싱으로, 가장 높은 음 "라"가 D 코드의 기본 위치인 "라"와 같은 이유로 사용하였습니다.
2. 7마디
root와 텐션 #9, b13으로 이루어진 US bⅥ을 사용하였습니다.
쉽게 짚을 수 있는 방법은 오른손을 코드 Ab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3. 8마디
6-7-8마디를 각각 G7-C7-F7 으로잡아 5도권 진행을 만들고,
그 마지막인 8마디를 4th chord로 잡으면서 마무리를 합니다.
4. 11 마디
Cliché라는 코드의 진행을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기 위한 보이싱 테크닉입니다.
내성 혹은 내성과 베이스를 순차 진행하여 이전 코드에서 다음 코드를 넘어갈때 선율적 요소를 만들어 줍니다.
5. 14 마디
마지막으로 사용한 US는 US #Ⅳ입니다.
기본코드 F#m와 같기 때문에 F#m로 생각하고 잡는다면 보다 쉽게 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시면 US 뿐만 아니라 세컨더리 도미넌트, 증4 대리도미넌트 등등 그동안 다루었던 내용들도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첫장부터 순차적으로 내용을 천천히 따라 오셨다라면 어렵지 않게 다룰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 Amazing Grace 보이싱 악보와 함께 연습을 위한 악보도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직접 보이싱을 그려보시면서 꼭 연습해보세요.
다음장에서는 Mirror, Mirror 를 가지고 그동안 다루었던 So what, 4th chord, US 이렇게 3개를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