랙타임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곡인 Maple Rag의 연주를 유튜브 영상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스윙감을 가지고 연주한 것이여서 선택하였습니다.
연습하시는데에 참고하세요.
랙타임은 아주 간단하게 말해서: 왼손의 "쿵짝 쿵짝" 리듬을 가지고 연주하는 것을 랙타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주법이 단순한 만큼 만드는 방법도 쉬워요.
첨부한 파일 l'Exercice de Ragtime을 참고하시고요,
Ragtaime의 왼손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나가겠습니다.
1. 베이스 + 코드톤 보이싱 (Pattern A 참고)
4박자가 1나의 코드를 연주한다고 가정하께요.
홀수박에 근음과 5음, 짝수박에 코드톤 또는 코드톤을 연주합니다.
풀어서 쓰면
근음 - 코드톤 - 5음 - 코드톤
이런 식으로 연주합니다.
만약 2박단위로 코드가 변한다면
근음 - 코드톤 - 근음 - 코드톤
이렇게 움직이면 되겠죠?
2. 베이스 옥타브 (Pattern B 참고)
베이스를 찍을 때 1음으로만 찍어도 되고요 만약 여유가 된다면 베이스를 옥타브로 연주합니다.
3. 베이스 + Full Voicing (Pattern E 참고)
보이싱을 Full Voicing으로 잡아서 화성감을 좀 더 두껍게 만들어 연주 할 수 있습니다.
4. 어프로치 노트 사용 (Pattern G 참고)
코드의 마지막 박에 어프로치 노트를 사용해서 베이스가 반음계로 떨어지는 (크로마틱 진행) 진행을 넣어줍니다.
5. 주의점
베이스를 1음만 잡을 때 :
음이 짝수박에 나오는 보이싱보다 높이 있으면 안됩니다.
베이스를 옥타브로 잡을 때 :
베이스 아래음이 보이싱보다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대신 베이스 윗음은 보이싱과 어느정도 겹쳐있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베이스의 윗음 아래로 Full Voicing의 음이 3개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6. 악보 연습 방법 (파일명 l'Exercie de Ragtime)
C와 F의 251으로 랙타임 연습할 수 있는 악보입니다.
악보대로 연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오른손 왼손을 각각 패턴을 서로 교차시켜서 하는 연습도 같이 하세요.
예를들어,
오른손 패턴 A + 왼손 패턴 A, 패턴 C, 패턴 E 기타등등
오른톤 패턴 E + 왼손 패턴 A, 패턴 C, 패턴 G 기타등등
이런식으로 서로 교차시키면서 연습하면은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오겠죠?
그리고 2개의 Key를 참고삼아 나머지 10 Key로도 가능하면 연습하는 것을 적극 권합니다.
연습은 반드시 천천히!!
어느정도 천천히 연습을 시작해야하는지 아래 음악으로 참고해 주세요.
7. 곡에 적용
쉬운 곡에 적용시켜서 연습해봅니다. (제가 추천하는 음악들은 동요입니다.)
음악이 단순해서 랙타임 연습을 어렵지 않게 적용시켜 연습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참고 연습용으로 "학교종" 음악을 랙타임 스타일로 만든 것을 올려드립니다.
그럼 다음장에서는 비밥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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