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 2-5-1입니다.
기본 모양은 maj 2-5-1 과 같지만 여기서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사용되어지는 mode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2에서는 Locrian
5에서는 Altered
1에서는 Aeolian
을 사용합니다.
2에서는 Locrian 모드에 적용되는 min7(b5)를 사용.
D Locrian의 코드톤에서 b5음과 텐션 b9음을 사용하게 됩니다.
5에서는 Altered 모드의 보이싱을 사용합니다.
방법은 코드톤 1,3,7음과 + 텐션 #9와 13음을 b13을 사용합니다.
이 Altered가는게 참 골치아프면서도 재즈에선 아주 중요한 스케일인데요, 이건 스케일에 관한 이야기를 할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지금은 그냥 지나가겠습니다.
1에서는 기본 minor코드 (도리안 모드의 코드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maj 251과는 다르게 7음대시 6를 기본으로 잡습니다.
그래서 1에 해당하는 Cm7을 Cm6로 잡게 됩니다.
(물론 Cm7으로도 잡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Cm7의 2-5-1로 예를들면,
Dm7(b5)에서 5음인 "라"에 b이 붙겠죠? 그리고 Locrian 모드에 따라 9음인 "미"에 b이 붙습니다.
G7alt는 9음인 "라"에 #을, 13음인 "미"에 b을 붙입니다.
그래서 Altered 7은 maj 2-5-1의 텐션변화에서 #9, b13과 같은 모양을 가집니다.
Cm6에서는 7음 대신 6음인 "라"를 잡습니다.
물론 글로만 설명을 드리면 @.@ 이런 표정이 나오시는 분을 위해서
Cm7의 A type 251과 Fm7의 B type 251 을 악보로 그린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그럼 밑에 첨부한 악보와 MR 다운받으시고 많이 많이 연습해보세요.
다음장에서는 두번에 걸쳐 알아보았던 2-5-1과 보이싱을 어떻게 적용시켜서 연주할 수 있는지 Misty라는 곡을 가지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즈 피아노 > 문법 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재즈 피아노 - 투파이브원 텐션 (3) | 2018.03.04 |
---|---|
06.재즈 피아노 - 투파이브원 적용 <Misty> (2) | 2018.03.04 |
04.재즈 피아노 - 메이저 투파이브원 (2-5-1 in major) (4) | 2018.03.01 |
03.재즈 피아노 - 텐션 (0) | 2018.03.01 |
02.재즈 피아노 - 도미넌트&5도권 (Dominant & 5th circle) (1) | 2018.03.01 |